제목
[대만] 대만 월간 투자전략
작성자
리서치센터
작성일
2025/11/06
첨부
acrobat file 20251106093858950_0_ko.pdf    
조회수
312
제목 상세보기
유안타증권


미국 증시 밸류에이션이 2000년 이후 최고 수준에 도달한 가운데, “데이터 공백” 상황이 이어지고 파월 연준 의장의 매파적 발언이 더해지면서 시장변동성 리스크가 확대되었다. 그러나 연준의 완화적 통화정책 기조는 변함이 없어 큰 폭의 조정 가능성은 낮을 것으로 전망된다. 가권지수는 당분간 숨고르기 국면에 진입할 것으로 예상되어 추격매수는 피하고 조정시 분할매수를 권고한다.


연준 통화완화정책 유지
FOMC 회의에서 예상대로 기준금리가 25bp 인하되었으나, 파월 연준의장의 매파적 발언으로 추가 인하 기대감은 약화되었다. 연방기금금리(3.75%-4.0%)가 중립금리 수준을 상회하고, 고용시장 냉각 및 소비심리 약세를 감안하면 경기의 하방리스크는 여전히 존재한다. 따라서 연준의 금리인하 방향성은 유지되나 속도는 시장 기대보다 다소 완만할 수 있다. 완만한 금리인하는 증시에 미치는 영향이 제한적이며, AI 중심의 강세 랠리를 바꿀 요인은 되지 않을 것이다.


또한 연준은 양적긴축을 12월 1일 중단할 예정이다. 이는 통화정책 수단들이 다시 한번 동일한 방향으로 움직이게 될 것이라는 의미로 금융시장 유동성과 자금조달 부담 완화를 뒷받침할 것이다. 기존의 금리인하와 대차대조표 축소를 병행하는 이중 기조는 악셀과 브레이크를 동시에 밟는 꼴이었다. 양적긴축 종료는 이러한 상쇄효과를 제거해 정책 신호를 보다 분명히 해줄 것으로 보인다. 통화완화정책은 주식 시장 모멘텀을 뒷받침하는 가장 효과적인 방법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닷컴버블 이후 최고점 기록한 미국 증시 밸류에이션
S&P 500 기업들의 12개월 선행 P/E가 27.6배로 상승하며 10년 평균인 22.1배를 상회하고, 2000년 이후 최고점을(닷컴버블 이전 고점 30.2배) 기록했다. 증시가 높은 수준에 있어 작은 악재에도 조정 압력이 가중될 수 있으며, 이로 인해 단기 변동성이 확대될 수 있을 것이다.


가권지수 당분간 숨고르기 국면
현재 미 정부 셧다운이 2개월차에 접어들면서 역대 최장 기록인 35일에 근접하고 있다. 데이터 공백과 파월 연준의장의 매파적 발언으로 시장의 위험선호 심리가 약화되었다. 엇갈린 기업 실적과 함께 가권지수는 단기적으로 숨고르기 국면으로 전환될 가능성이 높다.


본 내용은 투자 판단의 참고 사항이며, 투자판단의 최종 책임은 본 게시물을 열람하시는 이용자에게 있습니다.

본 내용은 투자 판단의 참고 사항이며, 투자판단의 최종 책임은 본 게시물을 열람하시는 이용자에 있습니다.

목록
다음글
[Message from Taiwan, China, Hong Kong, Vietnam - 대만시황] : 연준의 완화기조 유지 속 단기 변동성 확대2025/11/06
2025/11/06
Notice

본 내용은 투자 판단의 참고 사항이며, 투자판단의 최종 책임은 본 게시물을 열람하시는 이용자에게 있습니다.